[아름다운 우리말] 무엇을 믿기 어려운가?
종교(宗敎)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이라는 뜻입니다. 종교의 장면에 등장하는 ‘난신난해(難信難解)’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말은 믿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종교를 배우다 보면 수많은 난신난해의 장면이 나옵니다. 흙으로 사람을 만들고, 옆구리에서 사람이 태어나고, 바다를 가르고, 하늘을 날아다니고, 온갖 기적이 일어나고, 지옥 속에서 고통을 만나게 됩니다. 도대체 믿을 수가 없습니다. 종종은 이런 이야기를 믿는 사람이 오히려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경전에서는 이런 대목에서 믿음이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믿음의 장면이라기보다는 표적의 장면이며, 방편의 장면으로 보입니다. ‘믿음’의 장면은 뜻밖에도 가장 쉬운 언어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도 매우 빠르고 쉽습니다. 다만 믿을 수 없기에 믿지 못하고, 믿지 못하니 이해도 안 되는 겁니다. 이해에는 믿음이 필요하다는 말은 여기에서 나온 표현입니다. 종교의 경전마다 가장 쉽게 쓰인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는 말도 일리가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믿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일까요? 불교와 기독교를 살펴보면 금방 이해의 어려움을 깨닫게 됩니다. 불교에서 난신난해라는 말이 나오는 장면은 부처님이 중생에게 부처가 될 거라고 수기(受記)를 주는 장면입니다. 다른 어떤 경전보다도 쉬운 말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불성이 있으니 열심히 수행하면 부처가 된다는 약속입니다. 이 말이 믿기지 않는 겁니다. 부처님 같은 분이 아니라 나 같은 게 부처가 될 거라니 믿기지 않는 것이지요. 당연히 이해도 안 됩니다. 기독교에서도 예수님께서 주신 기도문을 외우지만, 그 내용을 믿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는 하지만 내가 하나님의 아들딸이라는 것이 믿기지가 않는 겁니다. 예수님 정도는 되어야지 어떻게 나같이 수많은 흠결이 있는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이겠습니까? 입으로는 기도하고 있지만 기도문의 내용을 믿지 못하는 순간이 계속 찾아오는 것입니다. 믿지 못하면서 이해한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입니다. 믿음의 어려움은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내가 부처가 될 것을 믿는 순간 다음 단계가 곧바로 떠오릅니다. 부처께서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을 말한 것은 그다음 단계가 함께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내가 제일 귀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다음 말을 해야 합니다. ‘너도 그렇다.’ 만약 이 말이 나오지 않는다면 내가 세상에서 귀하다는 말은 거짓이 됩니다. 내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너도 그렇다.’라는 말을 하여야 합니다. 나만 그렇다는 선언은 깨달음이라 볼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깨달음이 참으로 어렵습니다. 나 같은 게 부처이고,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도 믿기 어렵지만, 저런 게 부처이고, 하나님의 자녀라는 건 더 믿기 힘듭니다. 기독교의 복음성가 중에서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저는 이 노래가 가장 믿기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 노래를 귀엽고, 예쁜 아이들에게 부를 때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이 노래는 장애가 있거나, 고통스러운 병에 걸리고, 가난에 찌든 사람에게 부를 때 문제가 됩니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며 불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노래의 대상이 지독한 범죄자이면 어떨까요? 저렇게 나쁜 놈도 부처고, 하나님의 자녀라는 생각이 드는가요? 믿음이라는 게 이렇게 어렵습니다. 도대체 이해가 안 됩니다. 그래서 난신난해라는 말은 고통의 표현이 됩니다. 한편 내가 참으로 귀하다는 말, 내가 부처가 될 거라는 말, 내가 하나님의 아들딸이라는 말을 들으면 고맙습니다. 나같이 하찮은 존재가, 수많은 죄를 짓고 사는 내가 귀하다는 말씀에 눈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믿기도 이해하기도 어려운 그 말에 오늘도 주르륵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눈물이 빛이 됩니다. 조현용 / 경희대학교 교수아름다운 우리말 천상천하 유아독존 예수님 정도 우리 아버지